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지식/avisynth 스크립트

공중파 방송 avs스크립트 직접 작성 TP 인코딩 가이드

※본문의 내용은 AVSP mod를 이용한 직접적인 스크립트 작성과 따로 오디오 에딧 프로그램의 활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단 MeGUI 인덱서를 이용하여 tp파일을 인덱싱 해줍니다.
(MeGUI가 DGIndex를 대신 써주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 DGIndex 사용해서 인덱싱 하셔도 됩니다.)


인덱싱을 하는 이유는 Directshowsource를 사용하시면 말그대로 다이렉트쇼를 이용하여 Lav같은 시스템에 깔린 코덱으로
영상을 불러오는데, 일부 필터를 적용할때 프레임이 맞지 않다던가 하는 오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인덱싱은 필수입니다.


인덱싱을 완료하면 Script Creator가 뜨는데 이 글에선 직접 스크립트를 작성할 것이니 그냥 save해줍니다.
그다음 생성된 avs파일을 AVSmod로 열어주세요.


그다음 3항부터 쭉 아래까지 다 지워줍니다.
ColorMatrix 이건 꼭 지워주셔야합니다. (이부분은 tp에 사용된 Rec709를 Rec601로 고치는 부분인데
JWPlayer 및 EVR, Madshi 렌더러 등 재생할때 Rec709 매트릭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고쳐줄 필요가 없고
601로 고쳐버리면 색상왜곡이 생깁니다.)
그다음 맨아랫줄에 오디오 파일을 추가해줄건데요,
여기서 팁이 있습니다.
AVSPmod에서 ↓여기 들어가신다음


ac3 부분을 이렇게 변경해주는것입니다.


AudioDub(last,NicAC3Source(***,channels=2))
DelayAudio(.0)
그러면 ac3파일을 끌어넣기만 해도 AVSPmod에서 자동으로 이런식으로 작성해줍니다.
(스케치북 tp 같은 6채널 오디오는 따로 믹싱하는 방법을 거쳐야 하고요 여기서 다루진 않겠습니다.)
이 과정에는 NicAC3 소스필터가 필요한데요, NicAudio.dll 여기 첨부합니다.
(메구이 tools폴더에 avisynth_plugin폴더에도 있습니다.)
AviSynth 설치 폴더에 plugins 폴더 안에 넣어주시기만 하면 사용 가능하구요,
이런식으로 직접 불러와서 쓰셔도 되구요.
그렇게 오디오 파일을 끌어 넣으시면


요래 되는데요 DelayAudio 저부분을


ac3오디오 파일에 나와있는 ms 딜레이를 초단위로 변경하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예: ac3파일명에 딜레이 1234ms일경우 DelayAudio(1.234) )
DelayAudio를 써주는 이유는 오디오 싱크를 맞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인덱싱과 마찬가지로 이부분은 필수입니다.

여기까지 동영상과 오디오 불러오는걸 완료하였구요. 이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인코딩 할지 정할 차례입니다.
F5키를 눌러서 프리뷰를 켜시고요, 방향키를 이용해 프레임단위로 이동하여
인코딩 시작할 부분에 Home키를 누르시고 끝날 부분에 End키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Trim editor가 켜져서 Apply만 누르시면 마지막줄에 Trim필터가 추가됩니다.
그 뒤로 원하는 필터를 사용해서 스크립트를 작성해주세요.


이 글에선 일단 디인터레이스 필터만 넣겠습니다. 디인터레이스 필터는 필수입니다. 디인터레이스는 꼭 해주셔야해요.
다른 필터들은 디인터레이스 필터 아래로 넣어줘야합니다.
(무거운 필터 사용시 멀티코어 적용 필수입니다. 이 글에서 따로 다루진 않겠습니다.)
원하는 필터를 다 넣어주셨으면 이제 Crop Editor를 켭니다.


목적은


이런 더러운 테두리를 지워주기 위해서입니다.


꼭 짝수로 작성해주세요. 보통 좌2px 우2px이고, 가끔 상2px이나 하 2px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워주세요.
그다음 마지막으로 리사이즈 필터를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저장해주시구요. 이 스크립트 파일을 메구이에 끌어넣어주세요.


이렇게 뜰텐데요, 여기서 비디오 따로 오디오 따로 queue해서 인코딩 해주세요.
비디오 x264 인코딩 옵션은 여기서 따로 다루진 않겠습니다.
오디오는 flac 무손실로 해주세요. 오디오 에딧 프로그램으로 수정을 해줄것이기 때문에 무손실이 좋습니다.
그렇게 생성된 flac파일을 Adobe Audition이나 GoldWave로 열어주세요.
저는 Adobe Audition을 사용하고있습니다.


불러와보니 이렇게 나오네요. mp3파일을 열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그래프가 텅텅 비어있습니다.

이러면 여타 PC에 맞춰진 mp3음원이나 PC게임 등 다른 소리보다 현저히 음량이 적은 현상이 생깁니다.
여기서 주 목적은 다른 오디오처럼 볼륨이 0db에 수렴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컴프레셔로 누르고 최고레벨을 0db에 가깝게 맞춰줍니다.



이렇게요. 0db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넘어버리면 그 위로는 cut이 되버려서 과노출노이즈가 되버립니다.(클리핑)
이렇게 만드셨으면 저장하시구요. 따로 오디오 필터질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메구이로 flac파일을 aac파일로 인코딩해줍니다.
그렇게 나온 ↓이 두 파일을


메구이 mp4 Muxer를 켜서


video엔 264를 오디오엔 aac를 끌어 넣어주시고
큐 해서 먹싱 하시면.


완성. 이렇게 최종 동영상이 나오게됩니다.